agapeia

화요일, 8월 01, 2006

게할더스보스(Geerhardus Vos)

'이 이름은 오늘날 과거 어느때보다도 잘 알려져 있는 것같다. 그러나 그는 워필드와 그레샴 메첸, 그리고 코넬리어스 반틸등 프린스톤 신학교의 다른 동료 교수들과 비교할 때에 여러 가지 점에서 그들보다 덜 알려진 인물이다.

그러나 사실상 보스는 방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지닌 신학적 사상가였다. 아마도 프린스턴 교수들 가운데서 가장 탁월한 인물로서 심지어 그의 동료요 달밤에 함께 산책을 다닌 친구였던 워필드보다도 뛰어난 신학자 중의 신학자였다.

보스는 1862년 네덜란드 프리슬란드의 헤벨렌에서 출생하여 1881년 그의 부친이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즈의 개혁교회의 청빙을 수락하자 부친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왔다. 집중적인 신학훈련을 받고 거기서 탁월한 성적을 받은 다음, 그는 암스테르담의 자유 대학교의 구약신학교수로 초빙되었다. 아브라함 카이퍼와 헤르만 바빙크의 권유가 있었으나 그는 그 청을 거절하고 그 대신 그가 속한 교단의 신학교에서 봉사하다가 1893년 그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에 새로 생긴 성경 신학 담당 교수직을 수락하였다. 그는 1932년 은퇴할 때까지 거기서 봉직하였다.

그는 개혁주의 성경신학의 아버지로 불리운다..' (각주1)




각주1) 게할더스보스, 하나님나라와 교회 은혜와 영광, 원광연 옮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p103 소개글 중


http://geocities.com/vosscare